본문 바로가기

2021/05

(5)
[Exhibition] 덕수궁 현대미술관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문학'과 '예술'에 헌신하며 역설적인 시대를 살아 내었던 예술가들의 이야기 -가난하고 모순으로 가득 찼던 시대 한가운데에서도 정신적으로 그 누구보다 풍요로웠던 예술가들 국립 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5월 30일까지 하는 '미술이 문학을 만났을 때' 전시를 보고 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1910년부터-1945년까지의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시기에 해당하는 일제 강점기는 통상적으로 '암흑'의 시대, '절망'의 시대로 인식되어 왔다. 그래서 그 시대의 역사를 들여다보는 일은, 아픈 상처를 들추는 것으로 그다지 유쾌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기 쉽다. 물론 식민지화된 국가의 일원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벗어날 수 없는 족쇄와 같이 근본적으로 모순된 사회 구조를 견뎌내야만 하는..
[Exhibition] 강릉 하슬라 아트월드 Hasla Art World 자연경관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복합 문화 공간, 하슬라 아트월드 강릉 여행에서 필수코스라는 하슬라 아트월드를 다녀왔습니다. 하슬라 아트월드는 하슬라 미술관, 피노키오 박물관, 레스토랑/카페, 조각공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슬라미술관은 총 10만여 평에 조성된 예술 공간으로서 조각가 부부가 2003년부터 오픈하여 다양한 현대미술 전시와 국제 레지던시 프로그램 등을 시도하며 창의적인 예술 공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원문 : 하슬라 공식 홈페이지 바다가 보이는 산 위에 작품을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며 생각하도록 대지미술 공간을 구현시키고 매년 진화하며 발전하는 현대미술공간을 꿈꾸며 만들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획전시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는 하슬라미술관은 매년 새로운 기획전시를 선보이고 있습니..
[Exhibition] 제주도 빛의 벙커 : ‘지중해의 화가들’ 모네, 르누아르… 샤갈 모네, 르누아르... 샤갈 / 지중해의 화가들 Monet, Renoir... Chagall / Voyages to Mediterranean 3월부터 약 한 달 반의 재정비 기간을 마치고, 새롭게 빛의 벙커에서 전시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다녀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르누아르, 모네, 샤걀 외에도 약 20명의 예술가들의 작품들을 미디어 아트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빛의 벙커는 옛 국가기간 통신시설이었던 오래된 벙커를 복원하여 만든 미디어아트 전시관입니다. 도시 문화재생 컨셉의 전시관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제주도의 문화예술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출처 : 빛의 벙커 책자 빛의 벙커는 관람시간이 총 11부로 나누어져있으며, 입장은 상영시간..
[Exhibition] 거침없는 영국 할머니 화가 ‘로즈 와일리전’ 서울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3월까지 했던 로즈 와일리전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날개를 펼치기 시작한 영국에서 온 할머니 작가, 로즈 와일리의 수많은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걸 좋아해요. 고상한 척 하는 건 질색이에요." -로즈 와일리- 미술대학에 다니던 21세, 결혼과 함께 화가의 꿈을 포기해야 한 로즈 와일리. 세 명의 자녀들을 돌보며 집안일에 전념하던 그녀는, 45세가 되던 해 영국왕립예술학교 (Royal College of Art)에 입학하여 다시 작품활동을 시작합니다. 졸업 후에도 아티스트로서 조명받지 못했지만 매일 그리기를 포기하지 않았던 그녀. 2013년 영국 테이트 브리튼, 서펜타인 갤러리에서 열린 전시회를 통해 대중적인 사랑을 받기 시작함과 동시..
[Exhibition] 웃음으로 시대를 풍자하다, 유에민쥔(岳敏君) 전 미술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은 접해본 적 있을 과할 정도로 웃고 있는 남자가 그려진 작품은 중국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불리고 있는 이 전시의 주인공, 유에민쥔의 작품입니다.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유에민쥔, 한 시대를 웃다' 전시회에서는 그가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에민쥔 작품 속의 웃고 있는 인물들은 모두 자신의 분신으로 그들의 웃음은 과할 정도로 웃고 있지만 어딘가 묘한 느낌을 주며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에게 큰 위로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시 중에 방탄소년단의 RM도 유에민쥔 전시회를 왔다 갔다 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엄청난 인기로 전시 기간이 5월 9일까지 연장되었다고 하니 이번 주에 주말 나들이 겸 유에민쥔 전시를 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