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PRODUCT] 디저트와 책의 달콤한 만남, 티라레 티라미수

 

 

Situation

 

티라레 티라미수는 연남동에 위치한 카페 ‘ 1+1/2’와 디자인스튜디오 ‘제로나인즈’가 협업하여 런칭한 디저트 브랜드입니다.

현재 소비자들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이 트랜드로 대두되면서 국내 디저트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카페, 프렌차이즈 카페들을 통해 디저트 시장이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디저트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로나인즈는 이런 상황을 이용하여 디저트 시장을 새로 개척하면서 소비자의 감성적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을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Project Goal

 

국내 디저트 시장 조사를 통해 도출한 결과로 상대적으로 약한 현대적이면서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중점으로 소비자의 감성적 니즈를 충족시켜줄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BX Planning

 

사전답사를 통해 카페 ‘1+1/2’과 디저트의 특징을 바탕으로 아는 사람만 아는 숨겨진 명소, 기본에 충실한 레시피, 아늑한 나만의 아지트 라는 세가지 브랜드 아이덴티티 키워드를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비롭고 독특한 일러스트, 직관적이고 세련된 레이아웃, 밝고 안락한 색상이라는 세가지 디자인 키워드를 도출하였습니다.

 

 

 

Brand Identity

 

‘티라레(tirare)’는 ‘끌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어원에서 차용된 이름으로 다양한 아티스트의 이야기와 삽화가 담긴 디저트 책으로 달콤함을 이끌고, 사람을 이끌고, 이야기를 이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로고 또한 티라미수의 쌓이고 연결되는 이미지를 모티브로 제작되어 직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급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Package Concept

 

티라레는 다양한 아티스트의 이야기와 일러스트가 담긴 디저트 책이라는 컨셉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 별로 다양한 버전의 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박스는 재활용하여 달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명의 아티스트가 카페 1+1/2에 영감을 받아 세가지 컨셉의 책을 제작하였으며 앞으로 다양한 아티스트와 콜라보를 통해

제작될 예정입니다.

 

Color & Typeface

 

티라레는 티라미수와 고급스러운 책의 분위기를 연상할 수 있는 갈색 계열의 색상과 폰트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Illustration Concept

 

Vol.1 Ecstatic moment

‘눈을 뜨면 함께 일어나는 세상. 모든 것이 멈춘 듯, 웅장하고 황홀한 순간 모두에게 마법같은 시간은 찾아온다.’

 

디저트를 먹게 되는 순간을 티라미수 산에서의 황홀한 시간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입니다.

 

일러스트 작가- 손효진

 

 

 

Vol.2 Thumping Noise

‘광장이 없는 한국에서는 카페가 사람들이 모이는 역할을 대신합니다. 때로는 광장으로서, 때로는 아지트로서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 이야기에 빠지다보면 어느새 장소를 잊고 몰입하게 됩니다. 이 작품은 무아지경에 빠진 정신세계를 가볍고 밝은 톤의 일러스트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제목의 ’Thumping noise’는 의역해서 ‘우당탕탕’을 뜻하는데, 무아지경 상태를 의성어 형식으로 표현한 제목입니다.’

 

실제 디저트를 제작한 가게의 공간에 영감받아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표현한 일러스트입니다.

 

일러스트작가-오윤

 

 

Vol.3 Find the rabbit hole

‘동네에 숨겨진 보석같은 가게를 찾아서, ‘find the rabbit hole’은 동네에 있는 작은 개인카페나 가게들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동화 속 신비로운 세계로 빠지게 하는 토끼굴에 비유하여 나타낸 보물지도같은 컨셉의 일러스트입니다.

실제 가게 위치에 대한 정보를 일러스트 속에 인포그래픽적 요소로 녹여내 사용자가 해당 상품의 오프라인 가게의 위치를 확인하여 직접 찾아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 디저트를 제작한 가게의 지형 위치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는 동화와 보물지도 컨셉으로 재해석한 일러스트입니다.

 

일러스트작가- 김은솔

 

 

Package Contents

 

다른 디저트 상품과는 차별화되는 티라레만의 특별한 패키지,

티라레 포장의 안쪽면에는 작가의 일러스트 작품과 함께 달력,책갈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력으로 쓰이고 난 뒤 일러스트 부분만 떼서 작품으로 간직하고 각 테마별 일러스트를 모아서 나만의 작품집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티라레 제품을 구매할 시에 티라미수 뿐만 아니라 패키지에 그려진 일러스트를 이용한

스티커,엽서 상품이 각 패키지 별로 포함되어있습니다.
작가의 일러스트가 담긴 스티커를 이용하여 다이어리나 패키지 자체에 표기된 달력을 꾸며 이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Director |  정상목

Designer |  김은솔  손효진 오윤

Editor |  김은솔

Client |  일더하기이분의일 카페

Project Duration |  2020.12 - 2021.02